지난 글에 이어서...
1. 물리 계층 관련 이더넷 기술 (통신 매체, 케이블)
2. 데이터 링크 계층 관련 이더넷 기술 (이더넷 프레임 형식) -- 현재 글에서 다룰 내용
이더넷 프레임
- (데이터 링크 계층) 이더넷 네트워크에서 주고받는 프레임
- 캡슐화를 거쳐 송신됨: 상위 계층 정보 + 헤더 + 트레일러
- 헤더 = 프리앰블 + 수신지 MAC 주소 + 송신지 MAC 주소 + 타입/길이
- 페이로드 = 실제 전달하고자 하는 데이터
- 트레일러 = FCS - 역캡슐화를 거쳐 수신됨 - 헤더, 트레일러 제거 후 상위 계층으로 올려보냄
헤더 中 프리앰블(preamble)
- 이더넷 프레임이 지금 오고 있음을 알리는 비트(정보)
- 송수신지 간의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는 정보
- 이더넷 프레임의 시작을 알리는 8바이트(64비트) 크기의 정보
- 첫 7바이트는 10101010 값을 가지고, 마지막 바이트는 10101011 값을 가짐
- 수신지 입장에서 프리앰블을 보고 수신 준비를 할 수 있게 하는 비트열 정보
- 실질적인 송수신 정보를 담고 있는 필드는 아님
헤더 中 수신지 MAC 주소와 송신지 MAC 주소
- '물리적 주소(physical address)'라고도 불림
- 일반적으로 고유하고, 일반적으로 변경되지 않는 주소
ㄴ 과거의 전공서적에는 '하드웨어적으로 새겨진 주소, 변경이 불가능한 주소'라고 되어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음
ex.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주 사용하는 가상 머신이 있음 - MAC 주소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마다 부여되는 6바이트(48비트) 길이의 주소
- LAN 내의 송수신지 특정
- 앞의 24비트는 제조사 ID, 뒤의 24비트는 주소(고유한 식별자) 표현
-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가 있을 경우 MAC 주소도 여러 개 있을 수 있음
- 보통 16진수로 많이 표현
cf. 네트워크 인터페이스
- 호스트가 유무선 혹은 가상의 통신 매체와 연결되는 지점
- 호스트가 컴퓨터 내에서 어떤 통로로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지, 어떻게 연결 매체에 연결되어서 네트워크에 참여가 되는지 그 연결 지점
- 일반적으로 NIC(Network Interface Controller) 장치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
헤더 中 타입/ 길이
- 타입(type) 혹은 길이(length) 명시
- 필드에 명시된 크기가 1500(16진수 05DC) 이하일 경우: 이 필드는 프레임의 크기(길이)
- 필드에 명시된 크기가 1536(16진수 0600) 이상일 경우: 이 필드는 타입
- 타입: 이더타입(ethertype)
- 상위 계층의 어떤 프로토콜을 캡슐화했는지를 나타내는 정보
- IPv4, IPv6, ARP ...
페이로드 (데이터 필드)
- 상위 계층에서 전달받거나 전달해야 할 내용
- 최대 크기: 1500바이트 (일반적으로)
- 최소 크기: 46바이트 -- 46바이트보다 작다면 크기 맞추기 용 데이터인 패딩(padding- 보통 0으로)이 채워짐
cf. 점보 프레임: 1500바이트 이상의 페이로드를 지닌 이더넷 프레임
MTU(Maximum Transmission Unit; 최대 전송 단위): 캡슐화할 수 있는 최대 바이트 크기
트레일러 필드 - FCS(Frame Check Sequence)
- 프레임을 체크하기 위한 문자열
- 오류 검출용 정보: FCS는 수신한 이더넷 프레임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필드
- CRC(Cyclic Redundancy Check)라는 오류 검출용 값이 명시됨
이더넷 외에 LAN을 구성하는 기술
- 토큰 링(token ring)
- 호스트들이 링(고리) 형태로 연결
- 호스트끼리 돌아가며 토큰(token)이라는 특별한 정보를 교환
- 네트워크 내 다른 호스트에게 메시지를 송신하려면 반드시 이 토큰을 가지고 있어야 함
- 한 호스트가 메시지 송수신을 끝냈거나 송수신할 게 없으면 다음으로 받을 호스트에게 토큰을 전달
- 호스트 A가 프레임을 송신하고자 하는 경우 호스트 A는 토큰을 기다린다.
- 호스트 A는 링을 통해 프레임을 송신한다.
- 호스트 D는 프레임을 보관(복사)하고 프레임은 계속적으로 링을 통해 전송된다.
- 호스트 A는 자신이 송신한 프레임을 검출하면 링에서 제거한다.
- 프레임의 마지막 비트를 수신하면 (호스트 A는 토큰을 생성하여) 인접호스트로 전달한다.
https://blog.naver.com/wlsqor2/40115251523
토큰 링
■ 토큰링은 토큰패싱 접속법을 이용한 방법으로 IBM에서 개발했다. 토큰링 전송 속도는 ...
blog.naver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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